KNCC

2024 고난주간 고난의 현장  그리스도인 공동의 다짐

입력 : 2024-04-01 11:50:32 수정 : 2024-04-01 11:51:39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김종생 총무)는 지난 3월 29일 성 금요일에 안산 생명안전공원 부지에서 2024년 고난주간 고난의 현장 예배를 드리고, 아래와 같이 '2024 고난주간 고난의 현장 그리스도인 공동의 다짐'을 발표했습니다.



2024 고난주간 고난의 현장  그리스도인 공동의 다짐



생명을 사랑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의 돌과 창을 맞으며 십자가에 달리신 성 금요일인 오늘, 우리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기억하며 이곳 4.16생명안전공원 부지를 찾았습니다. 304명의 꿈과 소망을 싣고 물살을 가르던 세월호가 알 수 없는 이유로 바다 속으로 가라앉은 지 10년, 유가족들은 여전히 슬픔 가운데 아파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을 태우고 깊은 바다로 나가는 세월호의 안전에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았고, 기어이 “가만히 있으라”는 어른들의 말을, 안전하기 위함이라는 지시를 잘 지킨 아이들은 참혹하게도 차디찬 바다 속으로 가라앉아 버렸습니다. 벌겋게 눈을 뜬 채로 이를 무책임하게 지켜보고만 있던 이 시대의 안전망은 그 어느 생명도 지킬 수 없는 부패함이요, 불의였습니다.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자연재해가 아니라 탐욕이 쌓은 무질서가, 욕망으로 우선순위 세워진 문화가 304명의 고귀한 생명을 죽음으로 내몰았습니다. 그리고 10년이 지난 오늘도 우리는 또다른 참사를 예방하지 못하고 꽃다운 생명들을 무책임하게 스쳐보내야 했습니다.

스치는 바람결에도 떠나간 이를 떠올리며 눈물로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유가족 여러분, 우리 그리스도인은 오늘과 같은 인간의 무분별한 죄와 악으로 죽음을 맞이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앞에 정의와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다짐합니다.

하나. 기억하겠습니다. 꽃보다 아름다운 여러분의 꿈과 열정, 눈물과 아픔을 한국교회가 가슴에 새기고 여러분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하나. 더이상 세월호와 같은 사회적 참사로 희생당하지 않아도 되는 안전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하나. 여러분의 꿈과 땀, 삶이 배어 있는 이곳에 세워질 4.16생명안전공원이 보다 안전한 세상을 이루는 일에 귀히 쓰임 받을 수 있도록 한국교회도 함께 마음을 모으겠습니다.

고난의 현장 세월호 참사 10주기는 기억과 추모의 끝이 아니라, 누구나 안전하고 평화롭게 살 수 있는 세상을 향한 우리의 연대이며 동행의 출발점입니다.

십자가에 새겨진 예수님의 고통과 사랑을 우리가 영원히 기억하듯, 그 영원한 사랑과 은총이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과 유가족, 그리고 그것을 기억하며 안전한 세상을 꿈꾸고 만들어갈 우리 모두 위에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2024년 3월 29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회장 윤창섭 ∙ 총무 김종생

                                 회원교단   대한예수교장로회 김의식 총회장
                                                 기독교대한감리회 이철 감독회장
                                                 한국기독교장로회 전상건 총회장
                                                 구세군한국군국 장만희 사령관
                                                 대한성공회 이경호 의장주교
                                                 기독교대한복음교회 윤창섭 총회장
                                                 한국정교회 암브로시오스 대주교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우시홍 총회장
                                                 기독교한국루터회 김은섭 총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