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에게 교회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함으로 교회가 이 땅에 존재하는 의미를 다시 세울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오롯이 그리고 차분하게 교회에 대하여 고민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교회를 사랑하고 걱정하시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교회: 공동의 비전을 향하여’
1. 주제: “교회의 본질에 대한 우리의 이해”
2. 취지: 코로나19로 우리 삶과 신앙의 많은 부분이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변화는 오랫동안 축적되어온 한국교회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드러나게 했습니다. 교회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교회의 존재의미를 다시 세워 나가야 할 때입니다. 먼저 WCC 교회문서 “교회: 공동의 비전을 향하여”를 참고삼아 이에 대한 여럿의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3. 목적:
- 코로나 상황에서 제기된 교회에 대한 여러 질문에 응답하기 위해 먼저 교회 스스로의 자기이해를 탐구
-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이해에 바탕하여 코로나 이후 교회의 존재의미를 모색
4. 문제 의식:
- 현실 교회는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구상을 반영하고 있는가?
- 현실 교회는 과연 세상을 위해 존재하고 있는가?
- 그렇다면 교회는 어떤 방식으로 세상을 위하고 있는가?
5. 내용:
1) 1차 / 8월 26일(목) 저녁 7시 30분
발제 - “에큐메니칼 교회론의 주요 주제와 종합” / 박도웅 목사 (본 위원회 부위원장, 배화여자대학교) (40분)
- 약정패널(2인) - 조한근 사관(본 위원회 위원, 구세군사관대학원대학교), 최규희 목사(본회 사무국 간사, 시냇가에심은나무교회)
2) 2차 / 8월 27일(금) 저녁 7시 30분
발제 1 - “코로나 19 이후의 교회 - 생태 신학 관점에서” / 신익상 교수 (본 위원회 위원, 성공회 대학교) (30분)
- 약정패널(1인) - 김명희 교수(본 위원회 위원, 서강대학교)
발제 2 - “코로나 19 이후의 교회 - 교회 갱신의 관점에서” / 조성돈 교수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와사회 전공) (30분)
- 약정패널(2인) - 이성훈 목사(본 위원회 위원), 김한나 교수(본 위원회 위원, 성공회대학교)
6. 형식: 전면 비대면(Zoom) 진행
* 줌 회의 https://url.kr/wxkq9y ID: 238 242 5962 PW: ncck1008
- 발제 : 30분
- 약정패널 3~4명 : 각 5분 (코멘트, 질문, 생각거리 등 자유롭게)
- 집담회 : 30분 (전체 이야기 마당; 참여하는 모든 이들에게 발언의 권리와 의무가 있는 시간)
- 총정리 포함 총 120분 이내 진행 원칙
* 문의 : 02-744-3717
* 추후 발제문 업로드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