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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건과 신학 > 2024년 6월 "환경 주일에 생각하는 창조신앙"

입력 : 2024-07-08 09:53:24 수정 : 2024-07-08 09:5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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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신학위원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신학위원회는 ‘사건과 신학'이라는 이름으로, 매달 시대적 요청에 대한 신앙고백과 응답을 신학적 접근과 표현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건과 신학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년 6월 사건과 신학 주제는 “환경 주일에 생각하는 창조신앙”입니다.  

https://nccktheology2019.tistory.com/326 



"환경 주일에 생각하는 창조신앙" 

한석문 (NCCK 신학위원회 부위원장, 해운대감리교회)



그리스도인들이 창조 세계를 관상하며, 창조신앙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단지 진화론을 이기기 위해서가 아니다. 성부 하나님이 말씀으로 자연을 창조하셨다면, 성자 예수님은 그 하나님의 창조 언어를 가장 잘 이해한 분이셨다. 하나님의 언어는 자연을 생성하셨으며, 예수는 갈릴리 자연과 그 안의 들꽃과 새들을 관상하며 하나님 창조의 세심함을 읽어내셨다. 그가 순일한 시선으로 바라본 창조 세계는 하나님의 돌봄이 가득한 공간이었기에 제자들을 향해 들의 꽃과 공중의 새를 바라보라고 권하기도 하셨다(마 6:26-30). 하지만 현재 우리는 인간의 오만함이 하나님의 돌봄을 파괴하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의 창조물인 자연과 그 안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동·식물들에 대한 폭력이며, 동시에 자연을 창조하신 하나님께 가하는 폭력이라 하겠다. 이 폭력의 근저에는 인간 중심적 가치관이 있다. 

하나님의 창조 세계가 보존되고 돌봄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그래야만 인간이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좋아하신 자연이고,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자연이기 때문이다(창 1:1-25). 삼위일체 하나님의 존재 방식이 사랑이듯, 하나님의 창조 질서 안에 함께 살아있는 존재로서 우리의 존재 방식도 사랑이어야 하는 것이다. 혹 자연이 파괴되는 것이 인간에게 피해로 돌아오지 않을지라도 사랑하기에 보존하고 돌봐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리스도인들조차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따라서 이번 6월 <사건과 신학>에서는 창조 세계로서의 생명 문제를 조명함에 있어, 창조의 요체는 인간이고 다른 피조물은 인간을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인간 중심적 해석’을 경계하고, ‘탈 인간 중심적 관점에서의 생명’에 대해 성찰해 보고자 한다. 


기후 위기와 창조론 / 허석헌 (한신대학교) 
https://nccktheology2019.tistory.com/325?category=1211849 

 



탈-인간중심주의의 불가능성 / 김정원 (성공회대 박사 수료, 여름교회) 
https://nccktheology2019.tistory.com/324?category=121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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